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원두커피리뷰 05 ] 로우키커피 × 언스페셜티 8월 월픽리뷰, 떠오르는 게이샤커피 계의 신흥강자! '페루 게이샤 워시드 커피 '

반응형
"선생님! 지난 시간에 파나마 게이샤 커피를 말씀해 주셨잖아요~ 그래서 구매해서 마셔보기도 했고 너무 마음에 들긴 하는데, 100g에 3만 원 정도로 고가라 자주 마시기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럽더라고요... ㅜㅜ...  " 

맞아. 최근에는  작년보다  가격이 여러 이유로 더 상승해서 1잔에 사용되는 원두를 20g이라 했을 때, 1잔당 6,000원의 비용이 드는 거니 많이 부담스럽지 ^^;;

"그래서 그런데, 게이샤 커피를 좀 더  저렴하게 즐겨볼 수 있는 산지는 없을까요? 또, 다른 나라 게이샤커피를 마셔보고 싶기도 하고요."

음... 보자, 보자.... 최근에 게이샤 커피 중 괜찮았던 산지는 페루가 있어, 가성비도 좋고 말이야. 
그렇다면 오늘은 페루커피에 대해 알아보고 페루 게이샤 커피도 하나 추천해 줄게.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커피
: 페루 커피 (페루 게이샤 ) 

 
[목차]
01. about 언스페셜티, 로우키커피 
02. about 페루
03. about 페루게이샤 워시드 (페루 누에바 알리안사 게이샤 워시드)  
04. Let's drink! 그래서 커피 맛은..?



 

 

01. 잠깐 알아보는 언스페셜티 , 로우키커피

1) 언스페셜티, 언스페셜티 월픽 pick!

언스페셜티는 커피 유투버로 유명한 안스타(안치훈)가 운영하는 커피회사로
전문적인 기준과 탈 전문적인 시선으로  그  장벽을 낮추어 커피문화 영역을 넓혀가는 브랜드이다. 
 
'안스타'라는 유튜브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 (커피 부분뿐 아니라 브랜딩, 세무, 회계 등... )과 협업하여 커피 그 자체뿐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유튜브에서 안치훈 씨는  일반적으로 본인위주의 콘텐츠를 이야기하는 커피유트버들과 다르게  다양한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  때론 위트 있게  때론 진지하게  대화를 잘 끌어나가며 사람들에게 정보를 잘 전달하는 커피계의 유재석 같다고 생각한다. 
 
또한 언스페셜티라는 브랜드는 '언스페셜티몰', '언스페셜티에듀 ', '커뮤니티' 등을 운영하면서 커피산업의 월드 챔피언 바리스타들을 포함한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원두커피, 머신, 교육서비스, 정보 등을 공급하여 커피경험의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그중 매월 언스페셜티몰(unspecialty mall) 에서 진행되는 언스페셜티 월픽
신뢰도 있는 좋은 커피 브랜드 통해  다양한 스페셜티 원두커피를 소개한다. 
 
 

언스페셜티 유트브, 홈페이지

 

 

2 ) 이달의 월픽 , 로우키커피

로우키커피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브랜드다. 커피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을 가지면서도  위트 있는 디자인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해 잘 이야기하는 브랜딩이 잘 된 커피브랜드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곳은 2010년부터 로스팅과 원두납품을 하고 있고 서울에 5개의 커피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커피의 품질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과일처럼 커피도 제철과일로 필요한 양만큼만 소량씩 로스팅하여 신선하고 맛이 가장 좋을 때 제공하려 노력한다. 

' lowkey =  나서지 않고 조용하고 절제하는 '이라는 영문의 그 뜻처럼, caring - sharing- growing는 슬로건을 가지고 
조용히 묵묵히 자신들의 색들을 진심으로 담아낸 커피를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부담스럽지 않게 전하고자 한다. 
 
1년 전쯤 언스페셜티를 통해 만나 지켜봐온 로우키커피의 이러한 가치추구들이 소비자의 입장에서
잘 전달되어 공감이 되어 어느새 팬이 되었다. 
 
 
로우키커피에 대해 더 알아보기 >>>

[ 원두커피리뷰02 ] 산미커피입문  '블렌딩커피'로 시작해보기 - 로우키키커피 x 다크문블렌드

"선생님, 제가 집에서 커피를 내려마셔 보려고 인터넷으로 원두커피를 사려고 하는데 보니까 블렌딩 커피? 싱글오리진커피?라고 하고 카테고리들이 있더라고요... 요즘 카페에서도 메뉴판에도

zzuu-ssam.tistory.com

 


 

 

 

02. about 페루

페루는 남미에 위치하여 커피생산량은 2019년도 기준 세계 10위, 한국의 커피 수입대상국 5위로 현재 우리나라는 꽤나 많은 페루커피를 수입하고 있다. 하지만 페루는 남미의 커피생산량 1위 브라질이나 상위권인 콜롬비아 보다 국내에서 그 인지도가 높지 않아  아직까지 커머셜등급의 커피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 고품질의 페루 커피 들과 함께 파나마 게이샤, 에티오피아 게이샤, 과테말라 게이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만큼 좋은 향미의 페루 게이샤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어 페루 스페셜티 커피의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안데스  산맥에 자리 잡고 있는 커피산지들은 높은 생산고도로 페루커피는 꽤나 단단하다.  높은 고도라는 떼루아적 특성은  커피 향미 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일반적으로 페루커피는 초콜릿 같은 찐득한 단맛이 특징이며 ,   근래 C.O.E 에 입상할 만큼의 고품질의 페루 스페셜티 커피에서는 복숭아 같은 산미와 재스민 같은 향미를 느껴 볼 수 있다. 
 

출처: cafeimports

 

1) 페루 커피 산지  

페루는 북부, 중부, 남부로 다양항 환경으로 커피 산지가 분포해 있다. 북부지역이 품질적으로 안정성이 좋아 한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지역들이 많다. 이는 북부지역이 남부지역보다 비가 많이 오고 토양이 비옥한 떼루아의 특성으로 생각된다. 남부지역은 이에 반해 보다 야생의 환경으로 유니크한 커피들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북부지역 : 카하마르카, 아마조나스
-중부지역 : 후닌
-남부지역  : 쿠스코, 푸노 
 

출처: cafeimports

 

2)  페루커피 가공방식

페루는 건조시기에 비가 많이 내리는 산지로  내추럴 가공보다 워시드 가공이 발전되었다. 최근 커피시장에 무산소발효 및 다양한 가공들이 많아졌지만 , 페루는 이제 걸음마 단계이다. 내추럴 가공조차도 안정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워시드가공이 아니라면 구매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인접한 나라인 콜롬비아도 발효취가 너무 강하였던 내추럴가공 커피들의 품질이 근래에 매우 발전한 것을 보면  ,  페루의 C.O.E(Cup Of Excellence : 커피품질경연대회) 입상 등... 앞으로 페루커피의 다양한 가공에 대한  잠재성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다.
 

출처: cafe imports
출처: cafeimports

 

3)  페루커피 대표 품종

 페루의 대표품종으로는 버본, 티피카, 카투아이, 카투라, 문도노보, 파체 등이 있으며 근래에는 게이샤  품종도 많아졌다. 페루는 단일 품종보다는 품종을 블렌딩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카투라 + 버본 블렌딩 한국에서 인기가 많다고 한다. 

 

4) 페루커피 수확시기 

6월-9월에 수확하여 1월-2월 즈음 한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 

 

 


 

 

03. about  페루 누에바 알리안사 게이샤
( Peru  Nueva Alianza Geisha Washed )

• 구매가격: 18,500원/100g --> 16,500 원/100g (언스페셜티할인)

• 국가( Country)   : 페루 (Peru)
• 지역 (Region) : 산타테라사(Santa teresa) , 쿠스코( Cusco)
• 농장 (Farm) : 누에바 알리안사 (Nueva Alianza)
• 농장주( Farmer) : Dwight Aguilar Masias
• 고도 (Alititude) : 1,900m
• 품종 (Variety) : 게이샤 Geisha
• 가공방식( Processing)  : Washed (Double-fermentation)
• 로스팅강도 :
라이트 ㅡㅡ🔻ㅡㅡㅡ미디엄ㅡㅡㅡㅡ다크
• 권장디게싱 : 7일


누에바 알리안사는 페루의 남부지역 산타테레사에 위치해
커피생산에 이상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다.   농장주인 드와이트는 3세대 커피 생산자로 농장의 온도변화, 태양의 궤적, 나무의 사이클까지 매우 세세하게 고려하여 커피를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세세한 관리덕에 2017년도부터 시작된 페루의 Cup Of Exellence (커피품질경연대회)에서 2번의 1위와 2번의 Top 10위 안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은 그에게  생산과정의 기술과 방법을 향상할 자신감과 동기를 주었으며 끊임없이 더 좋은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04. 로우키커피의 추출레시피

 • 원두사용량 : 20g
•  물 사용량 : 130g
•  물온도 : 90도
•  분쇄도 : 1060 마이크로미터 ( EK43s 11.0 )
• 추출속도 : 2분 내외

Hot : 100mL 추출 후 + 100mL 물 가수
Ice : 서버에 얼음을 80% 채워 130 물을 부어 추출 후 +10mL 물을 가수 + 얼음 가득

원두사용량 : 물사용량 (브루잉레티오)가 1 : 6.5 정도로 매우 적은 물양을 사용하여 100mL 정도 진하게 추출한다.
천천히 얇은  물줄기를 주입하여 물이 거의 다 빠졌을 때 재주입하는 여과방식의 추출법으로 핸드드립(일본식) 커피 추출방식이다.  

원액을 진하게 내린 후 물을 가수 하는 방식으로  커피 메인 캐릭터는 살리고 마시기 좋은  애프터테이스트를 표현하는 추출 방식이다. 깔끔한 후미로 누구나 마시기 부담스럽지 않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데에 초점을 맞춘 레시피다.

로우키커피 원두별 레시피 상세

 
                 
                   로우키커피 브루잉 레시피 (2023 ver)   >>> 

로우키커피 추출 레시피

 

 
 


 

 
 

05. Let's drink! 그래서 커피 맛은...?

살구, 재스민, 흑설탕! 🍑💮🍭

로우키커피의 레시피대로 20g의 원두에 물 130g을 넣어 100g의 원액을 추출해서 100g을 물을 가수 하여서 마셨을 때
가장 컵노트에 부합하는 향미를 느낄 수 있었고,  진하게 내려도 신맛이 부담스럽지 않게 단맛이 적당히 잘 발현된 커피다. 살구나 딱딱한 복숭아 같이 핵과류의 과일 산미에 흑설탕을 녹인 단맛이 매우 좋은 커피다. 파나마 게이샤 품종에서 흔히 느껴볼 수 있는 과일산미와재스민 같은 흰 꽃차 같은 플로럴 한 향이 입안에 가득 찬다. 적당한 슈가브라우닝이 진행된 라이트 -미디엄 로스팅으로 페루지역 떼루아에서 자주 표현되는 찐득한 단맛도 느껴볼 수 있다. 더욱이  파나마 게이샤 커피에 비해 가성비도 좋아서 게이샤 커피 뉘앙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충분히 느껴 볼 수 있겠다. 
 

 

 
 


몇 개월 전 페루 북북 지역 카하마르카 의 ' 페루 라 리마 게이샤 워시드'를 통해 페루 게이샤 커피가 파나마 게이샤 커피만큼 좋은 게이샤커피의 향미노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다.  올해 특히 좋은 게이샤 커피를 생산하는 국가 중 페루가 많은 로스터리의 라인업에 오르고 있는 만큼,  페루커피의 품질이 높아지고 있고 그만큼 페루 스페셜티커피의 국내 수입량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듯하다.
 
페루커피,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스페셜티 유망주! 
아직 경험해 보지 못했다면 페루 게이샤커피로 꼭 한번 경험해 보길 바란다.
 
 


 
 원두구매처 >>>

 

로우키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로우키 커피 온라인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언스페셜티

검증된 브랜드의 스페셜티 커피를 매월 특별한 가격으로 소개합니다

unspecialt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