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상식#1 ) Cup Of Excellence? COE커피 ?
[ 목 차 ]
•COE 란?
•COE의 역사
•COE의 과정과 규칙
•COE 커피 로고 부여
1. COE 란?
Cup Of Excellence의 줄임말로 고품질 커피를 경매로 생산자가 구매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대회이다. 매해 수천 개의 커피가 출품되며 , 우승한 커피는 전 세계가 참가할 수 있는 온라인 경매에서 높은 가격으로 판매된다. 경매의 수익금은 대부분은 농부들에게 전달된다.
‘커피 올림픽’이라는 애칭으로 알려져 전 세계의 많은 커피회사들이 COE를 신뢰하고 , 이것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높은 품질의 커피를 생산하는 농부들의 좋은 커피들을 세상밖으로 꺼내어 우승을 통해 그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2.COE의 역사
이 프로그램은 1999년 브라질에서 시작되었다. 커피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중간 유통 업자들에 의해 농부들이 제 값을 받지 못하자 , 고품질 커피에 대해 더 많은 돈은 직접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COE프로그램을 만들었다.
BSCA(Brazil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 브라질 스페셜티 커피협회 )는 수년동안 COE의 중요한 후원자였으며 2002년에는 미국에 기반을 둔 비영리 기구 ACE( Alliance for Coffee Excellence ) 개발을 도왔다. BSCA회장이자 창립자 중 한 명인 Marcelo Vieira 가 ACE의 첫 회장직을 맡았다.
현재 11개 이상의 생산국이 COE를 통해 최고의 커피 농부를 찾아 보상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에 매우 중요한 장기적인 시장 관계 개발을 돕고 있다.
[ COE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들 ]
: 브라질 , 과테말라 ,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볼리비아 ,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르완다, 부룬디
멕시코 , 페루, 에티오피아, 인도네시아, 에콰도르

3. COE의 과정과 규칙
▪️누가 참여 할 수 있나?
COE 대회는 개최하는 국가의 모든 농부(농장, 협동조합, 개인, 공공커피 워싱 스테이션) 들에게 그 자격이 주어진다. 농부들은 1개의 샘플을 무료로 출품할 수 있다.
▪️어떠한 방식으로 커피를 평가하는가?
모든 커피는 전문심사위원들이 블라인드로 하여 컵핑(Cupping)으로 평가한다. 평가자들은 농부, 농장, 품종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다.
▪️커피선정기준
모든 커피는 컵핑을 통한 센서리 평가에서
86점 이상(100점 만점)을 획득해야 다음 단계로 진출할 수 있다. 87점 이상의 Top 30의 커피들만이 Cup Of Excellence의 경매애 출품할 수 있다.

▶️상세 평가 과정
이 대회는 총 6라운드의 컵핑으로 진행된다.
•pre-selection : 외관으로 결점이 있는지와 컵핑평가 86점 이상의 커피 300개를 선정.
•1라운드 (National jury) : 국가 심사위원단이 86점 이상의 커피 중 최대 150개 선정.
•2라운드 ( National jury) : 국가 심사위원이 86점 이상의 커피 중 최대 90개 선정
•3라운드( National jury) : 국제 심사위원이 86점의 이상의 커피 중 40개 선정
•4라운드( Inter national jury) : 국제 심사위원이 87점 이상이 최대 30개 (Top 30)를 선정하여 COE를 수상하고 온라인 경매로 진행. 이때 각 커피에 대한 정보가 제공됨.
• 5라운드 (Inter national jury)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10개( Top 10)의 샘플을 한번 더 커핑하겨 최종 점수와 순위를 결정.
우승한 농부는 시상식 통해 인증서를 받고 , 90점 이상의 커피에는 대통령 표창이 수여된다!

4. 심사 이후 경매과정
모든 심사가 끝난 후 6주 후 ACE 웹사이트의 온라인 인터넷경매 통해 커피가 판매된다. 상위 3개 커피 (Top 3)의 커피점수가 90점 이상인 경우 두 개의 로트(lot a, lot b )로 나누어서 판매한다.
구매자가 대금을 지불하는 즉시 농부는 대금을 받을 수 있고 , 경매수익금의 대부분을 받을 수 있다.
4.COE 로고 권한
COE 개별 국가 로고는 Top30 에게만 부여된다.
개별국가 로고와 농장 이름이 포함된 수상 인증서에는 항상 부지가 선택된 시기를 지정하는 특정 연도가 포함된다.

구매자는 당첨된 로트의 커피만 개별국가로고를 사용하여 판매할 수 있으며 마케팅에 부여받은 커피 정보들과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 COE단어나 로고와 함께 판매하는 커피는 블랜딩 되어서는 안 된다.